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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교육학과 교육심리학, 교육철학까지 교육에 관하여

by 홀리몰리_포 2024.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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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은 교사가 가르치며 지도하는 일에 대한 기술과 연구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교수의 전략이나 방법을 가리키지만, 포괄적인 의미에서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론을 포함하기도 한다. 또한 교육학은 교사가 학생과 상호 작용하는 방법과 교사가 설정하고자 하는 사회적 및 지적 환경을 포함하기도 한다. 교육은 그리스어로부터 비롯되었다. '어린이'와 '이끌다'의 의미가 결합한 단어로 '어린이를 이끌다 뜻이다. 참고로 고대 그리스에서는 여자아이는 교육을 받지 않았고 주로 주인 아들의 교육을 위해 학교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거나 준비물 등을 챙겨주는 돌보는 일을 했다. 교육학이 다루는 교육의 활동은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등 교사와 학습자 간에 일어나는 교수 학습 활동에서부터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이르기까지 넓으며 광범위하다. 교육학의 연구 분야는 교육철학, 교육심리학과 같이 교육 자체의 원리와 본질을 규명하는 이론과 교육과 정론, 비교교육학 등 교육제도의 구성을 다루는 이론, 교육사회학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탐구하는 이론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심리학을 말해보자면 교육에 직접 관련된 심리학의 응용된 분야이며 심리학의 방법이나 원리를 교육에 적용하며 그를 응용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이며 인간의 정신생활의 규칙을 연구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에는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교육 심리학에 있어 교육학은 예상이 불가능한 장소인 교실을 배경으로 하며 심리학은 통제된 실험실을 배경으로 한다. 또한 교육이라는 장소와 교육을 행하는 활동에 있어서 그 자체의 독특한 문제와 연구하는 영역이 있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교육심리학은 "교육이라는 장소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심리학의 방법과 입장에 생각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교육 심리학은 인간이 출생해서 성인이 될 때까지의 정서적, 교육적인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개개인의 학습경험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과학적 심리학이라고 할 수도 있고 교육 활동에 있어 그에 준하는 질문에 응답하는 것이 교육심리학이 가진 임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교육심리학은 현대심리학과 입장과 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주변 환경에 따라서 성격이 달라지며 성격에 따라서는 교육에 따른 사람의 생각 또한 달라진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을 연구하고자 하는 사람은 현재 교육의 특성과 그것이 심리학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알아야 한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사회적 제 기능에 관한 심리학으로 광범위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영역을 보자면 학습 심리는 교육 활동 중에서 가장 주축이 되는 것은 학습이다. 학습이 이루어지는 데 최적의 조건이 무엇인가를 연구하며 교육과 생활의 장으로서의 학교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목표에 도달하고 접근하려고 활동하는지를 연구한다. 발달 심리는 신체와 정신적인 면 즉, 정서적으로 부지런히 성장하고 발달하는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과정과 그 속도, 정신 능력의 발달 관계, 행동의 변용과 쇠퇴, 새로운 행동 양식의 발생 등에 대하여 교육적인 측면에서 폭넓게 연구하는 분야이다. 집단심리는 최근에는 집단의 형성과 변화 과정에서 이야기되는 심리 관계를 해결하여 설명하는 집단역동의 분야가 나타나 있고 교육심리학에서는 구성원 간의 견인과 반발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이들을 바람직하고 안전하게 지도하는데 한 부분을 역할하고 있다. 정신위생과 지도는 개개인이 사회와의 상호관계에서 어떤 방법으로 조화롭게 이루며 정서적으로도 안정감과 편안함을 얻고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게 되는가는 정신 위생적인 방향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부적응아를 적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적응아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이 필요하며 이 외에도 교사와 학생 관계에서의 학생의 정신위생 문제, 교사의 정신건강과 교사로써의 자질, 인성, 교사가 과연 적합한지에 대한 적격성의 문제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위의 내용을 본다면 교육심리학에서 교육 철학을 배제하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 교육 철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에서 교육을 왜 해야만 하고 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해 말하며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을 설명하는 영역이다. 교육철학에서는 교육의 개념이나 목적 등 교육에 관한 원리나 교육과 관련한 내용을 철학적으로 연구한다. 교육철학은 교육이 성급한 목전의 성과만을 보고 직접적인 경험에 사로잡혀서 방향감각을 잃어버린 채 방황할 때 필요하다. 나아가서 교육이 양적으로 평가되고, 교육에 대해 의미를 묻는 가치 기준이 바로 서지 못할 때, 교육철학은 그 기준을 정해주며 교육이 본인 것에 대한 정립이나 체계를 세우지 못하고 보고 베끼는 것에 의해서 맹목적인 실천을 행사하고 있을 때 이 교육철학이 요청된다. 건전한 교육 철학의 정립 없이는 건전한 교육의 가능성을 상상할 수 없다. 현대교육이 교육 기술에 과하게 치우친 나머지 교육 현상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만이 이어지며 원리적인 연구에는 소홀하다. 이는 곧 교육 현상의 뿌리의 추구와 원리적 이해를 통해 문제의 해결 방향을 찾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어려운 질문을 던지는지도 이에 해답을 찾는 노력이 교육 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교육철학은 가치의 선택에 대한 기준점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교육철학은 일관성 있고 장기적이며 종합적인 판단을 하기 위한 노력이다. 교육철학은 이런 뜻에 앞서 언급된 어떠한 생각과 주장과 같이 철학을 규정하는 교육적 철학이란 말에 해당한다. 듀이가 철학을 교육의 일반이론이라고 하여 교육이론과 철학을 같은 선상에 생각하여 정의하는 것은 이해가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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